본문 바로가기

Lincoln Aviator

Lincoln Aviator 링컨 에비에이터 GPS 재방사 셀프 설치 및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링컨 에비에이터를 타면서 가장 답답했던 건,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위치를 못찾는 문제였습니다,

특히 좁은 길을 찾아 다닐땐, 위치가 정확해야하는데, 수시로 바뀌는 네비게이션 위치 때문에 다 와서 못찾은 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심지어 고속도로 달리는 중에도 국도길을을 안내해주는 등 상당히 거슬리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하면 해결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찰나에 링컨 카페에 GPS 재방사 설치 후기를 보게 됐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10달러정도면 살 수 있는 GPS 재방사 모듈 그리고 간단한(?) 설치 방법으로 GPS를 잡아줄 수 있다는 확신을 얻고, 바로 구매 했습니다.

사실 설치는 사설업체를 통해서 하려고 했으나, 금액이 10만원대!!?였고, 앞서 말씀드린 간단한 방법으로 설치를 할 수 있는데, 큰비용을 들이기 싫어서 셀프 설치 했습니다.

물론 마감은 엉망입니다.

1. GPS 재방사 제품 및 구매 링크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아래 제품을 구매 했습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32860144131.html?spm=a2g0o.order_list.order_list_main.33.477e140f16qVQ9&gatewayAdapt=glo2kor

 

12240.0₩ |GPS 안테나 네비게이터 증폭기 5M/16FT 자동차 신호 리피터 앰프 GPS 수신 및 전송 전화 카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2. 링컨 에비에이터에 GPS 재방사 모듈 셀프 설치

GPS 재방사 모듈은 2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개는 외부 장착용, 다른 하나는 내부 방사용으로 나뉩니다,

외부용을 어디에 장착할지? 그리고 어떻게 배선을 차량안으로 넣을지? 이 2가지만 하면 됩니다.

내부용은 USB 전원을 어디서 끌어올지? 어디에 장착할지? 2가지만 고민하면 됩니다.

- 외부용 설치

블로그나 카페를 찾아보면 차량 외부에 보이게 설치하시는 분도 있고, 어떤 업체는 트렁크와 차체 사이에 안보이는 곳에 설치를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티 안나게 설치하는 것을 선호하다보니 위치를 외부에서 안보이는 곳에 설치 했습니다.

에비에이터 기준 트렁크 우측 쇼바 바로 뒤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용해보니 수신에 문제가 없습니다^^)

사진 포커스가 안맞네요........

그럼 선을 어떻게 넣을건지...가 중요한 문제 였는데...

그냥 단순하게 트렁크 웨더스트립을 들어서 그부분에 넣어버렸습니다. (나중에 이건 다시 작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좋은 팁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위치는 하단부로 했는데, 상단부로 하면 물이 들어가서 내부 천장이 젖을 까봐 아래쪽으로 뺐습니다.

- 내부용 설치 

외부 GPS 수신용 설치 후 선은 1열 조수석까지 쭉 빼서, 조수석 하부에 있는 M2C-100 카블릿 USB PORT에 전원을 입력하려고 했으나, 작동이 되질 않아서 위치를 바꿨습니다.(M2C-100 그지같은건 왜 설치 했는지 도무지 알 수 가 없음!! 사용도 안했는데 맨날 고장나 있음.)

3열에서 2열 중앙쪽으로 선을 뺐고, 최종적으로 센터콘솔로 선을 넣었습니다. 센터콘솔 내 USB 포트를 이용하고자... 아래와 같이 운전석 쪽으로 선을 넘겨서 센터 콘솔로 들어가게 했습니다.

운전석쪽 방향입니다.

전원은 내부 콘솔에 있는 시가잭 USB 충전기를 껴서 그곳에 USB 전원을 입력 했습니다.

내부용 GPS 모듈을 센터콘솔에 넣어야 하나 밖으로 빼야하나 2가지를 놓고 GSP 수신률 테스트를 해봤는데, 큰 차이가 없고 내부에 있는게 더 안정적으로 나와서 내부에 설치 해놨습니다.

 

3. GPS 재방사 설치 후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제 완벽합니다.

지하주차장에선 잘 안잡히지만, 지하주차장 나오면 바로 GPS를 잡아버리니, 주차장 나와서 왼쪽이냐 오른쪽이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지도가 틀어져서 방향을 고민할 필요는 있습니다.)지도가 튀는 일도 현격히 줄었습니다. GPS 내위치가 길따라 잘 갑니다.속도도 어느정도 일관성있게 나옵니다만, TMAP은 여전히 정지상태에서 속도가 왔다갔다 합니다. (TMAP 문제로 보이는데, 꽤 오랫동안 조치를 안하네요?)수신율 차이를 봐보면(TEST를 위해) 장착 후 USB 분리 (GPS 재방사 미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정확도는 31(클수록 안좋음), 인공위성(?, IN VIEW)은 69개중에 11개(IN USE) 사용 하며, 각 위성들의 수신율은 20을 거의 넘지 않습니다. 보통 30 이상 되어야 수신율이 좋다고 하는데... 좋은게 없습니다.

장착 후 USB 연결 (GPS 재방사 사용)하면, 정확도는 3으로 1/10 줄어들며 위성 사용도 늘어나며, 수신율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정도면 할만 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