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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ep Renegade/Renegade 부품

지프 레니게이드 9단 미션 948TE 수박 겉 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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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이런 내용도 긁어다가 본인 딜러활동에 쓰시는 분 없겠죠?

추정가는 사람이 있는데... 암튼 맘에 안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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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차량 사고로 인해 제차를 못만진지 3주차가 되가고 있습니다. 

차를 받자마자 할 것은 오일류 교체인데, 그전에 9단미션에 대해 공부좀 살짝 해봤습니다.

깊이는 이해하기 어렵고... 그냥 우리가 타는 미션은 이런거다 정도로만 정보를 올려봅니다. (자세한건 첨부 자료 확인 바랍니다^^)

- 레니게이드에 장착된 미션은 엄밀히 말하면 크라이슬러에서 제작한 미션 입니다.
ZF에서 설계를 해준 것으로 보입니다.
크라이슬러 설계 모델은 948TE이고, ZF에서 9HP48 모델입니다.
왜 ZF에서 목에 핏대세우면서 본인들이 만든게 아니라고, 그리고 셋팅을 잘못해서 변속충격이 있다라고 말하는지 알겠네요 ㅎㅎ
9 : 9단
48 : 480 Nm 토크 허용치
T : ??
E : 전자식 제어

- TCM 업데이트 몇 번 해보셨을겁니다 ㅎㅎ
Transmission Controller Module, 즉 미션을 제어 하는 모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션 상단 쪽에 붙어 있는 것 같네요

- 미션 오일 교체 권장 주기는 오너 마음 입니다.
비가혹 조건에서 무교환이나, 실은 국내 조건자체가 가혹 조건 입니다. (교통 정체, 공회전 등..)
5~6만km 정도 교환 하면 좋다고 하는데, 이건 정말 오너들 취향에 맞게, 원하는 시기에 교환 하시면 됩니다.
특히, 레벨링이 중요한 이유는 미션내 오일의 양이 많거나 적으면 구동하는데 문제가 있고, 그 문제는 변속 충격으로 나타납니다.
오일 누유나 오일 보충 후 변속 충격이 급격히 증가 했다면, 반드시 미션 오일 레벨링(오일 양 맞추기)을 진행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위의 자료에는 전용 툴(tool)로 레벨링 하는 내용까지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션오일 온도에 따라 팽창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온도에 따른 레벨링 높이가 다릅니다.
메뉴얼에는 50도 이상 조건에서 진행하라고 되어 있네요^^

이처럼 레벨링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잘못 맞출 시에 변속 충격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레니게이드 초창기에 변속 충격을 느껴보신 분들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실꺼라고 봅니다.

미션오일은 반드시 레벨링을 확실히 하는 곳에서 교체하시길 추천 합니다.(옛날 처럼 오일 그냥 채우면 되는게 아닙니다.)

- 미션오일은 정품 오일 쓰라고 권장합니다.
미션 오일에 합성유 이런거 쓰실 필요 없습니다. 
미션 오일은 무조건 순정 또는 제조사 권장 오일 쓰시면 됩니다.
레니게이드는 ZF 8&9단 미션용 미션 오일 쓰시면 됩니다.

8단 미션은 오일 교체하면서 미션 필터까지 교체하는데, major issue 시 교환하면 될 듯 합니다.(major issue라면 고장이라고 보면되겠습니다 ㅋㅋ)

추가로 미션오일이 빨간색인 줄 알았는데, 녹색인듯하네요. 빨간색이면 냉각수!!???

그외 재밌는 내용들이 많은데, 잘 몰라서 자료 첨부로 대체합니다^^

948TE_Introducti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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