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eep Renegade/Renegede 수리

브레이크 시스템에 관한 공부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브레이크 이야기가 지프 레니게이드 그룹에서 가장 핫한 주제 인 것 같아서 공부 좀 해봤습니다.
(최근 제가 상신 브레이크에 대한 잘못된 지식과 의견을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상신 패드에 관한 느낌
- 초기에 밀리는건 잘 아시는 것처럼 로터와 패드간의 적응(?)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반에 밀린다고 브레이크 성능이 나쁜건 아닐 수 있다라는 말 입니다.
- 소음 분진이 적은 대신, 브레이크 성능은 떨어질 수 있으나, 그건 사용 오너만이 알 수 있습니다.
- 사용 후 자세한 후기 많이 공유 부탁드립니다. (1~2만 타고 나서 후기!)


공부한 글은 다음 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이 훨씬 자세하니, 관심 있으신 분은 읽어보시는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못된 점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출처 : 브레이크 시스템 기초 1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289458&memberNo=39187436
     브레이크 시스템 기초 2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289458&memberNo=39187436



1. 브레이크 성능과 관련된 파트
- 브레이크 패드
- 디스크 로터
- 캘리퍼
- 브레이크 액 라인


사진 출처 : 링크 1, 브레이크 시스템 기초1

2. 브레이크 성능은 다음과 같다.
- 브레이크 토크가 커야한다.
브레이크 토크 = (로터&패드마찰력) X (로터의Effective Radius)

- 로터의 effective radius가 크면 브레이크 토크가 증가한다.
 Effective radius는 로터의 센터부터 캘리퍼 피스톤이 작용하는 지점까지의 거리이고, effective radius가 커지면 브레이크 성능이 증가한다.
단, effective radius가 커진다는 것은 로터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며, 차량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사이즈가 있어서, 큰 로터를 장착시에는 개조가 필요할 수 있다.


- 브레이크 토크가 크려면 로터와 패드의 마찰력이 커야한다.
로터&패드마찰력 = (Clamping Force) X (로터&패드마찰계수)

- 로터의 패드와 마찰력은 캘리퍼 피스톤이 디스크를 조이는 힘인 clamping force가 커야 하고,
로터와 패드의 마찰계수가 커야한다.

- Clamping force는 캘리퍼 타입(소위 1P, 2P, 3P, 4P)에 따라 달라진다. (P는 Piston, 피스톤)
피스톤 수가 증가하면 디스크를 조이는 힘이 증가하니 브레이크 성능 향상 가능

1P

2P


- 로터와 패드간 마찰계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패드를 교체
 ⓐ Metallic, Semi Metallic, Fully Metallic, Ceramic 소재로 나눌 수 있다.
 ⓑ 각 소재별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같는다.
  → 마찰계수
  동작 온도 범위
  패드 마모성  
  로터 마모성(공격성)
  소음
  분진
 ⓒ 제조사에서 위 정보를 정확한 값이 아닌, 상대적인 값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 없다.(체험이 답이다.)
  → 카페에서 핫한 상신브레이크 하이겐 제품에 대한 정보 (객관적인 지표는 아니다)





 ⓓ 브레이크 특성간의 상호관계는 복잡하다.
  → 예를들면, 마찰계수가 크면, 로터의 마모성(공격성) 또한 증가할 수 있다.
  → 소음과 분진이 심하나, 브레이크 성능은 우수하다. 
  → 마찰계수는 높으나, 온도 또는 발생하는 gas와 패드 성분에 따라 브레이크 성능에 영향을 줘 마찰계수의 큰 이득은 볼 수 없다.
 등등 다양한 케이스가 있다.

- 브레이크 라인을 변경하면 브레이크 응답성 및 브레이크 성능을 간접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순정 브레이크 액 라인은 고무(레니게이드 순정 고무)
 ⓑ 열과 산화에 의해 고무 브레이크 액 라인은 변화가 발생
 ⓒ 그로인해 브레이크 액을 통한 압력 전달에 실패하고, 캘리퍼 피스톤 압력을 떨어트려 브레이크 성능에 영향
 ⓓ 순정 고무 파트를 스테인리스로 변경하기도 함

- 브레이크 액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면 브레이크 성능 유지 가능하다
 ⓐ 브레이크 액의 역할은 브레이크 압력을 캘리퍼 피스톤까지 전달 함 (첫번째 그림 참고)
  브레이크에서 발생되는 고열에 의해 브레이크 액이 끓음, 그로 인해 브레이크 액의 변화 및 기포 발생, 수분 흡습(수분 흡습을 잘 함)
 ⓒ 따라서 브레이크 액 라인에 형성된 기포, 수분등에 의해 제대로 된 압력을 전달하지 못해, 위급 상황시 '베이퍼 록' 현상 발생(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안하는 현상)
 ⓓ 브레이크 액 통에 수분을 체크하나, 실제론 브레이크에 가장 가까운 브레이크 액 라인의 성분 확인과 기포 여부 확인해야한다고 봄.(개인적인 생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