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eep Renegade/Renegede 수리

지프 레니게이드 ZF 9단 미션 오일 교체 작업 (내용추가)

반응형

본인의 딜러쉽 활동을 위해 퍼가기는 절대 금지입니다.

레니게이드 예비 오너 분들도 성실함을 가장한 장사치의 혀놀림에 놀아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예비오너 및 오너 분들은 네이버 카페 지프 레니게이드 그룹에(https://cafe.naver.com/jrgbu) 오셔서 많은 정보 나누시면 좋겠습니다^^

-----------------------------------------------------------------------------------------------------------------------

2019.09.25 추가

이곳에선 미션오일 교체를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회 드레인 배출 후 ZF life guard 8 5리터 주입, 그리고 레벨링 입니다.

어떤 블로그 보면 2~3회 드레인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만, 금액이 상당히 비싸집니다.

그 이유는 미션 오일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1리터에 3.5만원에서 5만원 정도 입니다.(라이프 가드 9, 8단 써보니 문제는 없습니다.)

즉 드레인 횟수만큼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어떤 블로그를 보면 100단위가 넘는 업체도 있던데, 이건 잘못됐네, 비싸네 할 필요까진 없어보입니다.

미션오일 상태 보면 자주 교체해주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곳 공임은 100단위의 1/5 이하 수준 정도 되니 참고 해주세요.

가장 중요한건 레벨링이라고 봅니다^^

-----------------------------------------------------------------------------------------------------------------------


안녕하세요

얼마전 사고로 인해 20여일 만에 차 수리가 완료 됐습니다.

부품이 없어서 20여일을 단순 대기 했습니다.

차 수리를 받고 시동을 켜니, 먼가 낯섭니다. 

부드러움은 온데 간데 없고, 진동이 약간 심하게 올라왔으며, 주행시 변속 충격 및 슬립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엔 단순히 20여일은 운행없이 대기하여 오일이 변한거 아닌가 라는 생각에,

6만키로에 하려 했던 미션 오일을 오늘(56000km) 교체 했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는 ZF에서 설계한<?> 미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작은 크라이슬러 입니다.

ZF 9단 미션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바로 전에 포스팅한 글 보시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원 호매실동에 있는 오일 샾 (모스터프) 입니다^^

이곳을 가는 이유는 오일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군더더기 없는 공임비, 메뉴얼을 바탕으로 한 깔끔한 작업 때문에 갔습니다.

미션 오일 공임비는 인터넷에 공개 안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올리지 않습니다.

수입차와 국산차간 오일 교체 공임비 차이가 없고, 특히 수입차의 경우 말도 안되는 오일 교체 공임비가 두렵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 합니다^^


미션 상태에 대한 의견을 나누던 중, 사고 수리 이후 부터 미션 쪽에 문제가 생겼다라고 말씀드리니, 전면부 (범퍼와 그릴) 탈거 작업을 진행했는지 물어보시더군요.

전면부 탈거 작업을 진행했다고 말씀드리니, 미션오일 쿨러 쪽으로 들어가는 라인을 제거하면서 미션오일이 일부 빠졌을 것이고 그로인해 미션 오일 감소로 인해 앞서 말한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조언 해주셨습니다.

하부 엔진 커버 탈거시 미션 앞부분에 누유자국이 있어 만져보니, 미션오일이 맞더군요.


미션 오일 교체시 가장 중요한 작업은 레벨링 입니다.

미션 오일을 교체해도 정확한 양을 넣어야 변속 충겨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에 들어가는 9단 미션은 크라이슬러에서 제작한(ZF 9단 미션 베이스로 만든 제품) 미션인지, 레벨링 하는 툴도 모파에서 만들었습니다. 

아래 플러그는 미션 상부에 주입구 플러그 입니다^^


오일을 드레인 합니다^^

예상보다 더러운 오일...

4리터 정도 드레인으로 빠집니다.

운전 습관이 엉망인건지 엄청 더럽습니다.... 제대로 된 주기에 교체 한 것 같군요...


미션 오일은 ZF lifegurad 8 입니다.

8단 전용 미션 오일이나, 9단도 호환이 가능하고, 결정적으로 ZF 9단 미션 오일을 따로 제작하질 않았다고 합니다.

최근에 9단 미션오일이 나오긴 했으나, 가격이 사악합니다. 1리터에 3만원 수준...

외국 포럼을 찾아보면 8단 미션 오일에 첨가제 들어간 정도라 굳이 9단 미션오일 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추가로 미션오일 필터 교체가 필요한가? 라는 대답에는 굳이 필요가 없다라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미션 오일 필터를 교체하기엔 범퍼 탈거 작업까지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고, 그렇게 까지 해야한다는 점은 교환안해도 된다라고 해석을 해도 된다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미션 오일은 5리터 주입 합니다.


미션오일을 넣고 P-R-N-D (2 - 1) 왔다 갔다 하면서 미션 오일을 기어 내부에 잘 섞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오일 주입 플러그에 레벨링 툴을 넣으면서 미션 오일양을 체크합니다.


엔진 하부 커버를 보니 미션 앞쪽에 누유 흔적이 있습니다.

전면부 탈거 작업을 하면서 냉각 라인에 들어있던 미션 오일로 확인 됩니다. (탈거하면서 미션오일 빠짐 ㅠㅠ)


제가 나설 차례입니다.

사장님은 아래에서 레벨링을 진행하고, 전 기어를 변속 해주면서 미션 오일을 고루 고루 섞어 줍니다.

미션 오일 65도에서 레벨링 할경 우 normal level 21.5mm ~ max level 24mm 입니다.

사장님께선 21.5~24mm 사이에서 레벨링을 해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반칸이 5mm 입니다.


레벨링의 흔적 입니다. 

레벨링만 20여분 넘게 진행했습니다.


레벨링이 완료 되고, 가볍게 매장 앞에서 기어 변속 및 변속 충격 정도 확인 해주시고, 마무리 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느낀점은 확실히 좋습니다.


미션 슬립도 없고, 충격도 확 줄 었습니다. 미션 학습 단계일테니 1~2달 정도 더 타보면 어떤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